선택 직무에 대해서 여러 부분에서 만족도가 높지만,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어려운 부분도 있고 아직 부족한 점이 많아 90점을 주게 되었습니다.
IT 직무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개발 역량을 갖춘 서비스 기획자가 되고 싶었습니다. 내가 매일 사용하는 서비스들에 대해서 어떤 구조로 돌아가는지도 모르고 있으면 앞으로 더욱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춘 산업군, 직무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개발 역량을 갖추고 싶어 PM 부트캠프 말고 개발자 부트캠프를 수료했고, 그 중에서도 백엔드 코스를 수료했습니다. 아침 9시부터 저녁 4시 30분까지는 부트캠프 스케쥴에 맞춰 강의를 듣고 공부를 했습니다. 4시 30분부터 6시까지는 알고리즘 공부를 했고, 6시부터 7시까지는 저녁을 먹었습니다. 7시부터 10시까지는 개인자습 시간으로 개인 공부를 했고 프로젝트 때에는 프로젝트 기능 고도화를 주로 했습니다.
저는 서비스 기획 쪽으로 성장하기 위해, 쿠팡 개발자 출신의 개발자 분에게 서비스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기르기 위해 수료 후 2달 동안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스터디를 마친 후, 부트캠프와 스터디 공부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기본 이력서를 작성했습니다. 이력서를 넣으면서 면접 기본 답안을 작성했고 면접을 하면서 내용을 보완하며 진행해 나갔습니다.
마케터로서 근무했던 경험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부트캠프를 다닐 때도 같이 열심히 하는 동기들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수료했던 것도 주요했다고 생각합니다. 비전공자로서 아무리 공부해도 부족한 것은 당연한 것이며 아무리 공부해도 모자를 수 밖에 없지만, 내가 어떤 자세를 가지고 공부를 했으며 어떤 생각을 가지고 해당 직무의 부트캠프를 수강했는지를 잘 어필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내용을 아침부터 저녁까지 끝까지 공부하는 게 힘들었습니다. 수능 준비 이후 거의 10년 만에 그렇게 오랜 시간을 앉아서 공부했어서 그런지 처음 1개월이 정말 힘들었어요. 하지만 일단 시작한 만큼 절대 포기하지 말자는 생각을 가지고 힘든 걸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취업 준비를 하면서는 아무래도 계속 떨어질 때가 힘들었어요. 이 때도 역시나 좌절감이나 짜증나는 마음을 오래 가져가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내가 별로인가라는 생각보다 내가 그 회사와 안 맞았구나, 나와 맞는 회사가 있을거야 라는 생각을 가지고 다시 지원하고 준비했습니다. 힘들 때 나를 탓하지 마시고
본인 스스로 정말 열심히 공부했다는 생각이 든다면,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본인이 정한 스케쥴에 따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수료 하자마자 취업하는 것은 정말 어렵기 때문에, 취업 후 몇 개월 이내에 취업하겠다! 이런 목표를 세우시고 준비하신다면 조급함보다는 심적 여유를 가지고 준비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부트캠프 기간 동안 열심히 공부하셨기 때문에 수료 후에는 체력 관리도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열심히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맺으시기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