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트래픽을 경험해 볼 수 있고, 좋은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라서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서비스를 제가 직접 개선하고 수정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인 점입니다.
마지막 학기 때 전공 선택 과목으로 파이썬 기초를 배웠는데 이전에 배운 C언어에 비해서 간단하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어서 흥미를 느끼게 됐습니다. 그 후에 유튜브에서 파이썬 강의 찾아서 보고 생각보다 재밌어서 개발자가 되는 방법을 찾아보게 됐습니다.
원래는 독학으로 공부할 생각이었는데, 집에서는 공부가 잘 안되는 타입이라 학원을 알아봤습니다. 서울에 있는 국비학원에 다녔는데, 아침 9시부터 18시까지는 수업을 듣고 18시부터 21시까지는 코딩테스트 준비를 했습니다.
다른 분들에게 국비학원을 추천하지는 않는데, 국비학원에서 좋은 기업에 취직하는 사람은 국비학원이 아니어도 좋은 기업에 취직할 수 있는 분들이라서입니다. 바꿔말하면 취직을 하는 데는 국비학원이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물론 저는 국비학원에서 많이 배우긴 했지만, 일반적으로 환경이 좋지 않기 때문에 더 좋은 부트캠프를 추천해 드립니다. 자신의 의지를 과신하는 것보다는 주변 환경을 바꾸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부트캠프에 가면 배우는 기술 스택이 다를 뿐만 아니라 주변에 같이 공부하는 사람이 달라지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부트텐트에서 여러 부트캠프를 확인하시고 좋은 환경의 부트캠프를 찾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채용 정보는 이동욱님 github에 있는 주니어 개발자 채용 정보https://github.com/jojoldu/junior-recruit-scheduler의 추천 기업들 위주로 확인했습니다. 최근에는 개발자 채용 정보를 카카오 오픈채팅방 등에서 얻고 있습니다.
코딩테스트는 개발자 취업의 출발선이라고 판단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고 하루 한 문제씩 꾸준하게 풀었습니다. 현재 회사에 취직하기 전까지 매일 문제를 풀었는데, 백준에서 300문제 정도 프로그래머스 사이트에서 2레벨 모든 문제를 푼 상태입니다.
기술 면접은 CS위주로 준비했습니다. 저는 비전공자이기 때문에 CS 지식이 부족할 수밖에 없었는데 전공자들과 같은 수업을 들으면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KOCW에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짧은 기간 내에 지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대학교 동영상 강의를 배속으로 듣고 한 과목 공부를 끝내면 키워드를 정리해서 백지에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적어보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면접 전에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면접 스터디를 구해서 모의 면접을 진행했는데 많은 도움이 돼서 꼭 면접 스터디를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목표를 잘 정했고, 안 될 거라는 생각을 하지 않았던 게 성공한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분이 오픈채팅방에서 '네카라쿠배 등 좋은 기업은 학력이 엄청 좋고 괴물들만 가는 곳이야. 나는 갈 수 없어'라고 단정 짓는 걸 봤는데 구글에 네카라쿠배 취업 성공 후기만 봐도 그렇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저만 해도 전문대를 졸업하고 네카라쿠배 중 한 기업에 다니고 있기 때문에 꼭 가능하다는 걸 알리고 싶었습니다.
취준생이라 금전적으로 어려웠던 점 말고는 없었습니다.
꼭! 무조건! 코딩테스트를 준비하세요. 코딩테스트가 없는 기업에만 가겠다는 건 수능 없이 대학교에 가겠다는 것과 비슷합니다. 수능을 아예 안 보고 좋은 대학에 갈 수도 있지만 극히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 취업에서도 비슷한데 정말 뛰어나신 분이라면 코딩테스트 없이 좋은 회사에 합격할 수 있지만 극히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좋은 기업은 공채도 코딩테스트를 보고 수시 채용도 코딩테스트를 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딩테스트를 미리 준비해서 본인의 선택지를 줄이지 않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