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부캠학습
부트캠프 지원서는 어떻게 쓰는게 좋은가요?
profile image
Emily(김슬기)
IT 교육 전문 디렉터, Developer Relations

지원서 양식이 정해진 경우도 있고, 자유 양식을 제출하는 경우도 있을텐데요. 어느쪽이든 ‘지원 동기’ 는 공통으로 요구할테고, 앞으로의 목표나 포부를 작성하는 란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내용을 쓰다보면 흔히 이런 생각에 빠지게 마련입니다:

  • 남들보다 튀는 이야기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 무언가 드라마틱한 동기가 있었다고 해야겠지?
<br>

드라마 한 편을 쓰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솔직하게 이걸 왜 하려고 하는지 집중해서 작성해주세요. 지원서 양식을 켜두고 텍스트를 썼다, 지웠다… 하지 말고, 눈 앞에 종이 한 장과 펜을 놓고서 생각부터 정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오랜만에 마인드맵 같은 것을 그려가면서 해도 좋겠네요. 도대체 난 이걸 왜 하려고 하는거지? 내 삶의 어떤 일들이 나를 여기로 이끌었나?

<br>

2~3기 이상 운영하며 수많은 선발 과정을 거쳐본 부트캠프 운영사들은 ‘텍스트만으로는 모든 것을 판단할 수 없다’ 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지원자 대부분이 열심히 하겠다고 하고, 중도 하차는 절대 없을 것이라고 외치지만 분명히 누군가는 포기한다는 점도 알고 있지요.

<br>

그렇기에 굳이 없는 이야기를 만들어내며 지원서를 꾸미려고 하거나, 드라마틱한 지원 동기를 작성하려고 미사여구를 붙이지 않아도 됩니다. 본인의 내면의 이야기를 잘 듣고, 그 이야기를 솔직하게 써주세요. 선발 과정에 면접이 존재한다면 그 자리에서도 지원서 내용의 방향과 일치하는 이야기를 들려주시면 됩니다.

<br>

또한, 요즘은 워낙 부트캠프 선택지가 많다보니 ‘왜 우리 교육을 선택했는가’ 와 같은 질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에는 뭔가 내가 지원한 부트캠프에 대해 마냥 칭찬을 해야 할 것 같지만, 그러지 않아도 됩니다. 다양한 선택지 속에서도 내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했는지, 또 그 선택에서 어떤 고민이 있었는지 알려주세요. 내 생각이 잘 정리되어 있다면, 칭찬할 거리도 자연스럽게 나오게 되겠죠.

<br>

혹시 이런 지원서 작성에 있어서도 ChatGPT 의 도움을 받고 있나요? 저도 ChatGPT 참 좋아하고, 종종 도움도 많이 받습니다만, 도구는 도구로서 활용하세요! 도움이 필요할 때는 받을 수 있지만 원천에 해당하는 것들은 나로부터 나와야 한다는 당연한 것을 잊지 마세요. 그저 편리하다는 이유로, 내가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해야 하는 것들을 미루지 마셨으면 좋겠습니다.

profile image
Jay
현) IT교육 기획자, 전) 부캠 운영 경험

선발 과정이 있는 부트캠프에서 지원서를 받는 이유는 수강생이 부트캠프 과정을 정말 잘 수강할 수 있을지, 좋은 개발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인지, 그를 위해 지원이 정말로 필요한 사람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 맥락에서, 선발형 부트캠프에서 수강생을 뽑을 때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고려합니다.

  • 개발 공부를 충분히 잘 할 수 있는 지원자인가? : 적성
  • 다른 수강생들과 함께 했을 때 시너지가 날만한 사람인가? : 인성
  •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학습을 해나갈만한 사람인가? : 태도

각 항목들에 대해서 ‘한 가지 일에 끝까지 몰입해서 문제를 해결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협업을 통해 성과를 낸 경험이 있으신가요?’ ‘지원 동기가 무엇인가요?’ 등의 질문들로 답변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지원서 문항에 답을 다실 때에는, ‘나는 이 공부가 너무 간절하고, 이 기회가 나에게 온다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반드시 좋은 개발자가 되고야 말겠다' 라는 강한 의지를 어필해주시는 게 필요합니다. 부트캠프 과정은 굉장히 힘들고 긴 마라톤과 같습니다. 때문에, 수강생 선발 과정에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사람인지를 판단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왜 이 공부를 하려고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들어보는 것입니다. 최대한 절박하게, 이 공부를 통해 내가 이루고 싶은 바에 대해서 간절함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지원서를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한 가지 당부드리고 싶은 점은, 지원서의 내용들을 통해서 ‘나에게는 개발자들이 주로 가지는 특징들이 있다' 라고 포장을 하는게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한 번 문제를 풀기 시작하면 밥도 안 먹고 잠도 안 자고 문제가 풀릴때까지 몰입을 한다던지,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 그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 학습하는게 너무 즐겁다던지, 무엇인가를 배우면 어떤 방식으로든 배운 내용을 바로 써먹어보고 그 과정에서 희열을 느낀다던지, 등등. 무엇인가에 강하게 몰입하고 학습해서 새로운걸 만들어내는 개발자들의 특성이 나에게 있다는 점을 은연중에 계속 어필을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 입니다. 좋은 지원서는 그 사람이 얼마나 이 공부를 하고 싶고, 이 기회를 소중히 여기며 최선을 다할 사람인지를 보여주는 지원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서를 작성하기 전에 먼저 ‘내가 왜 이 공부를 하려고 하는가, 그리고 이 교육 기회가 나에게 얼만큼 필요한 것인가' 를 깊게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고민과 진정성이 녹아있는 지원서는 선발을 하시는 분들에게도 꼭 전달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윤스튜디오 ㅣ 대표 정사윤 ㅣ 사업자등록번호 472-56-00333
주소: 서울 중구 퇴계로36길 19, 5층 ㅣ 문의: sayun@boottent.com
본 웹사이트 내의 교육과정 및 운영 정보, 디자인 및 화면의 구성, UI를 포함한 일체의 콘텐츠에 대한
무단 복제, 배포, 가공, 크롤링, 스크래핑 등의 행위는 저작권법, 콘텐츠산업진흥법 및 부정경쟁방지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하여 엄격히 금지됩니다.
Copyright ©2024 사윤스튜디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