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부캠학습
부트캠프 중도 포기자 비율은?
profile image
Emily(김슬기)
IT 교육 전문 디렉터, Developer Relations

포기하는 사람들의 비율보다는 그 반대를 한 번 생각해보고 싶어요. 다년 간의 교육 경험을 돌이켜볼 때, 어떤 교육이든 끝까지 성실하게 임하는 학습자는 항상 소수였습니다. 체감상 30% 내외?

운영진이 정말 많이 노력한다면 50% 정도로 끌어올려지기도 하지만, 목표를 잃지 않고 꾸준히 스스로 동기부여하며 학습을 이어가는 사람들은 늘 그 비율이 높지 않았습니다. 물론 개인사정으로 어쩔 수 없이 중도에 포기하거나,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 못하는 일도 생기곤 하구요.

어떤 분야이든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했다는 것 만으로도 큰 가치를 지닌다는 것 아시나요? 대부분이 중도에 포기하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노력해왔다는 사실만으로도 선두에 설 수 있다는 그런 말도 있지요.

<br>

📍 참고: 국비지원으로 부트캠프 수강 중이라면, 중도 포기 관련 내용은 반드시 숙지하기

요즘은 많은 부트캠프가 국비지원사업(대표적으로는 고용노동부의 K-Digital Training)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이런 국비교육은 중도 하차 시 불이익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이익의 내용은 하차하려는 사유,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요.

이런 내용들은 대부분 교육 초반에 오리엔테이션 등으로 안내되거나 공지사항에 박혀있습니다. 그러나 열심히 학습 내용을 따라가고, 코드를 쓰다보면 금세 잊어버리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내용이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매니저님이 나중에 알려주시겠지’ 라며 관심 밖에 두지 마시고, 중요한 내용들은 파악하고 계셔야 합니다.

profile image
Jay
현) IT교육 기획자, 전) 부캠 운영 경험

25명 정원의 부트캠프라고 한다면, 보통 한 기수에 2~3명, 많게는 5명 정도는 중도 포기자가 발생합니다. 피치 못한 개인 사유인 경우도 있지만, 학습의 어려움을 이유로 중간에 그만두시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부트캠프 교육 과정은 6개월 내외의 짧은 기간 동안에 실무에 투입될 수 있을 정도의 개발 역량을 쌓는걸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입니다. 때문에, 학습 밀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쉼 없이 하루 종일 학습을 이어가야 하고, 밤을 새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학습 진도를 따라가는 것 자체를 힘들어하는 분들이 생깁니다. 그런 분들 중에서 종종 과정 이수하길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힘든 교육 과정을 끝까지 이수하기 위해선 강력한 동기부여와 멘탈 관리가 필요합니다.

부트캠프를 통해 개발 공부를 처음 시작한 분들 중에는 자신이 생각한 공부가 아닌 탓에 진로에 대해 다시 고민하시다가 부트캠프를 그만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트캠프 시작 전에 본인이 공부할 분야에 대해서 충분한 사전 조사와 탐색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입니다.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선 부트캠프 입과 전에 꼭 미리 개발 분야의 학습이 어떤 것인지, 자신이 그 분야에 대한 학습을 충분히 몰입해서 재밌게 할 수 있을 것인지 미리 고민하고, 이것 저것 정보도 찾아보는 시간을 가지셔야 합니다.

부트캠프에 들어가는건 큰 시간과 비용을 들이는 일입니다. 때문에, 가능하다면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충분히 많은 정보를 조사해보고 간단하게라도 개발을 혼자 경험해보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런 사전 준비가 잘 되어있지 않을수록 부트캠프 중도하차를 하게 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사윤스튜디오 ㅣ 대표 정사윤 ㅣ 사업자등록번호 472-56-00333
주소: 서울 중구 퇴계로36길 19, 5층 ㅣ 문의: sayun@boottent.com
본 웹사이트 내의 교육과정 및 운영 정보, 디자인 및 화면의 구성, UI를 포함한 일체의 콘텐츠에 대한
무단 복제, 배포, 가공, 크롤링, 스크래핑 등의 행위는 저작권법, 콘텐츠산업진흥법 및 부정경쟁방지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하여 엄격히 금지됩니다.
Copyright ©2024 사윤스튜디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