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걸리는지 현실 사례를 모았습니다!
[여기] 를 참고해주세요
정말 빠르면 부트캠프 수료 후 3개월, 오래 걸리면… 햇수로 2년을 훌쩍 넘기는 경우도 봤습니다. 솔직히 취업 준비 기간을 줄이려면 별다른 왕도가 없습니다. 학습 기간 내내 취업과 관련된 부분을 계속 준비하고 있든지, 아니면 1차 취업 목표를 현실적인 수준으로 낮추는게 좋겠죠.
그런데 주어지는 학습량을 따라가기도 벅찬데, 교육이 진행됨과 동시에 취업 준비도 병행하는건 학습자 개인에게도 무리입니다. 사실상 부트캠프가 끝날 즈음에(보통 팀 프로젝트를 마무리 해야 할 시점) “나 앞으로 어떻게 하지” 와 같은 고민이 들기 시작하죠.
부트캠프 이전에 개발 관련 경험도 경력도 없고, 채용 시장에서 나라는 개인은 ‘이제 막 경력을 시작하려는 초보 개발자 1’ 인 상황일 때, 어떤 마음을 갖는게 좋을까요?
<br>여러분은 부트캠프에서 밤낮없이 ‘열심히 공부했다’ 는 기록을 남겼습니다. 그렇다면 이후에는 ‘열심히 실무에서 활용했다’ 는 발자취를 끊임없이 남겨야 합니다. 그러니 기회가 주어진다면, 하루라도 빨리 실무 전선에 나가보세요. 조금 아쉬운게 있더라도 받아들이고, 직면해보세요.
‘이 회사가 아니면 안돼’, ‘부트캠프 한 번 더 수강하면서 생각해봐야지’ 라는 생각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개발자’ 라는 타이틀을 걸고 일해보는 경험을 늦추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br>경기 침체, 금리 인상 등의 이슈로 현재 스타트업 업계가 꽁꽁 얼어붙어있다는 사실은 관련 종사자들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을 것입니다. 21년 하반기 즈음에 스믈스믈 언급되더니, 올해도 이 침체된 분위기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인원 감축, 복지 축소와 같은 아젠다가 어색하지 않을 지경입니다.
자연스럽게 취업 준비생들에게도 불안감은 확산되게 마련이죠. 채용문이 점점 더 좁아지니까요. 하지만 이런 때일수록 본질적인 것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로 삼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시장 상황은 좋다가도 나쁘고 나쁘다가도 좋고… 그 흐름 속에서 나는 ‘어떤 개발자’ 로 성장하며 살아야 할까?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눈에 띄는 주니어 개발자란 어떤 것일까? 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그런 주제에 대해서 강사, 멘토, 매니저와 대화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아직 경력도 없는 내가 그런 고민을 할 수준이 될까? 와 같은 자기 검열을 하지 마시고요. 오히려 더 현실을 명확히 인지하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발판으로 삼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부트캠프는 개발자로 근무를 할 수 있을 정도 수준의 ‘실력'을 기르는데 집중합니다. 하지만, 짧은 기간에 너무 많은 내용을 주입 받다 보니 학습한 내용을 충분히 소화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부트캠프 과정이 끝나고 나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소화하기 위한 추가 공부 시간이 필요합니다. 기술면접도 통과하고, 면접에서 내가 한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잘 설명하려면 취업을 위한 공부를 해야하는 시간을 별도로 갖는게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또, 부트캠프에서 공부 한 내용을 포트폴리오나 자소서로 잘 포장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그 작업을 부트캠프 기간 안에 다 하지 못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부트캠프 과정중에 포트폴리오 대비를 해주겠다는 곳들이 종종 있는데, 결국 이것도 수강생 본인이 스스로 시간을 들여서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때문에 부트캠프 기간 내에 완벽하게 끝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습과 취업준비를 완벽하게 끝내기에는 확실히 부트캠프 기간이 빡빡하긴 합니다ㅠㅠ
이런 저런 이유들로, 교육과정이 끝나고 보통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는 별도 취업 준비 기간을 가지는 게 일반적입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편차가 너무 큽니다. 교육과정이 다 끝나기도 전에 취업이 되시는 분들도 있고, 반대로 6개월이 넘도록 준비를 이어가는 분들도 계십니다.
사실 눈만 조금 낮춘다면 취업 준비 기간을 확 줄이는게 가능하긴 합니다. 그런데, 다들 큰 마음 먹고 부트캠프까지 간거면 좀 더 좋은 회사 가고 싶은 마음이 있으신걸테죠! 그런 의미에서, 당장에 취업과 돈이 너무 급한게 아니라면 부트캠프 끝나고도 (불안한 마음 꽉 붙잡고) 공부 시간을 좀 더 가져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거 같습니다. 물론, 본인의 선택과 판단에 따라서 취업 전략은 고민을 해보시는게 중요하니 하나의 의견으로 참고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