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윤
현) 부트텐트 개발자, 전) 백엔드 개발자
개발 부트캠프는 아니지만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오프라인 과정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강사님과 친해진 것이었습니다.
좋은 강사님이라면 보통 수업 열심히 듣고 질문 하는 수강생들을 좋아하고 더 알려주려고 노력합니다.
제가 있던 반은 전반적으로 학업 열의가 높은 분위기는 아니었지만 개인적으로 강사님께 많이 들이대서(?) 교육기간내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과정에서 제가 만족했던 점은 효율성입니다.
매일 씻고 왔다갔다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수업시간을 내 맘대로 듣는게 가능해서 다른 급한 일이 생길 경우 병행할 수 있었습니다.
오프라인 수업에 비해 진도를 한 번 놓치면 계속 밀리기 쉬운 단점이 있지만(나태해짐), 오프라인은 결석하면 해당 수업은 아예 놓치는 거에 비해 온라인은 지난 수업도 들을 수 있는게 장점이긴 합니다.(이건 부캠마다 정책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른 수강생과의 교류는 오프라인과 별 차이 없이 가능했습니다.
학업성취는 온라인/오프라인 여부 보다는, 내가 얼마나 간절한가, 이게 나한테 얼마나 필요한가 에 따라 달랐습니다.
Jay
현) IT교육 기획자, 전) 부캠 운영 경험
온라인/오프라인 부트캠프는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참여하시는 분들의 성향에 따라서 어떤 곳이 더 효과적일지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아래 정리한 내용들 참고하셔서, 각자에게 맞는 부트캠프를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부트캠프]
✅ 장점
- 온라인 보다는 상대적으로 학습 몰입도가 높습니다. 수강생 분들끼리 대면으로 서로 도와가면서 동기부여 할 수 있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 학습하다 에러가 발생할 때 면대면으로 바로 질문하고 답변을 받기가 수월합니다.
- 프로젝트를 할 때에도 커뮤니케이션이 훨씬 수월하고 강사&멘토의 피드백을 받기에도 더 용이한 측면이 있습니다.
❌ 단점
- 같은 기수 안에 물 흐리는 분들이 혹시라도 있을 경우 영향을 좀 더 크게 받습니다.
- 수강생들 간의 케미(?)에 따라서 기수 간 학습 수준에 차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 학원에 오고 가는 시간이 조금 아까울수도 있습니다.
- 학원에 한 번 나가면 식사도 다 해결해야 하고, 교통비도 나가서, 생활비가 조금 더 부담이 되실 수 있습니다.
- 특히, 지방에 사시는 분들은 자취를 결심하는게 아닌 이상 교육에 참여하는게 어렵습니다.
[온라인 부트캠프]
✅ 장점
- 불필요한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고, 원하는 공부 환경에서 학습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지방에 사시는 분들도 무리 없이 부트캠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하는게 괜찮으신 분들이라면 학습 스케줄도 비교적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고, 개인 일정과 조율해가며 병행할 여지도 더 있어서 좋습니다.
- 생활비를 좀 더 아끼면서 공부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 안좋은 영향을 주는 빌런 수강생들의 영향을 덜 받을 수 있어서, 순수하게 내가 노력하는 만큼 학습을 온전히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 단점
- 절제력과 자기주도성이 부족한 분들은 학습 자체에 몰입하는걸 힘들어 하기도 합니다.
- 나태해지기도 쉽고, 강제성이 떨어지다 보니 학습에 어려움이 종종 생깁니다.
- 수강생들끼리 함께 상호작용하면서 만들어지는 학습적인 성과를 오프라인 대비 크게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강사님들과 학습 멘토 분들의 피드백도 비대면으로(또는, 텍스트나 코드 기반으로) 받기 때문에 만족도가 조금 떨어질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를 할 때 충분한 소통과 논의를 하기 어려운 환경입니다.